일상 고민 & 문제 해결

보험 접수용 질병분류기호(진단명) 무료로 확인하기

LoveistheOnlyWay 2024. 4. 4.

진단명 무료로 확인하기

 

내가 가입한 실비 보험의 경우 30만원 이하 청구 시 진단서 등은 생략할 수 있고 (1) 진료비계산서(영수증), (2) 진료비세부내역서 2가지만 필요했다. 병원에서 보험 서류를 요청하니 위 2가지 서류를 발급해 줘서 앱으로 보험 청구를 하려고 하니 문제가 발생했다. 진단명(질병분류기호)이 포함된 서류는 제출할 필요가 없어도 보험 청구서에 '진단명'을 기입하게 되어있는 것이었다.

 

 


건강보험공단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는 확인 X

 

그래서 처음에는 온라인으로 진단명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봤다. 검색을 해보니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이 종종 확인됐다. 하지만, 고군분투 끝에 건강보험공단 온라인 홈페이지에서는 진단명을 확인할 수 없고, 가까운 공단에 방문해서만 확인할 수 있었다. 혹시 동일한 내용으로 검색을 해보고 있는 분이라면, 빠른 포기를 권해드립니다. (혹시나마 건강보험 공단 외에 온라인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계신 분께서는 댓글 주시면,,, 감사드리겠습니다.)

 

 

병원에서 (환자 보관용) 처방전을 요구!

 

그렇다면, 이제 병원에 직접 방문해서 진단명을 확인해야 하는데, 병원에 따라서 질병분류기호가 포함된 진단서나 발급 시 2만원 상당의 비용을 청구하는 곳이 있다는 글을 봤다. 입원 치료가 아닌 이상 대부분 진단서를 요구하지는 않는다. 그러니 이 경우에는 '(환자 보관용) 처방전'을 요구하면 된다. 한 가지 기억할 것!

 

'질병분류기호(진단명)'을 포함해 달라고 요청해야 한다.

 

 

의료법상 환자가 요구할 시에 질병분류기호를 처방전에 기입하지 않을 수 있다는 문구가 있는데, 일반적으로 넣지 않는 게 병원의 관례인 듯하다. 그러니까 진단명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처방전에 코드를 넣어달라고 꼭 요청해야한다. 다른 블로그를 보니 분류코드를 넣은 처방전 발급을 거부하는 병원도 있는 거 같은데, 엄연히 의료법 12조에 의해서 3번 질병분류기호도 환자가 요구하지 않는 한 포함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. (아래 확인)

 

처방전에서 질병분류기호를 확인했다면, 해당 번호를 검색해보면 진단명을 확인할 수 있다. 이렇게 확인한 진단명을 보험 접수 시에 활용하면 된다.

 

 

보험 접수에 필요한 질병분류기호 무탈히 확인하실 수 있기를요!

 

댓글

💲 추천 글